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네오코인(NEO) 디지털 자산에 최적화된 가상화폐

by jonver 2018. 2. 7.

네오코인(NEO)은 중국 블록체인 스타트업 기업인 Onchain에서 2014년 개발한 중국 최초의 암호 화폐이다. 마이크로소프트넷, 자바, 파이썬 등 거의 모든 개발 언어를 지원해 개발자가 원하는 스마트 계약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1000개의 코인을 전용지갑에 넣어두면 0.5개의 GAS코인을 이자 개념으로 얻을 수 있는 이점도 있다.


지난해 중국 최대 기업 중 하나인 포선(Forsun)그룹은 네오코인(NEO)의 미래잠재력을 높이 평가해 수천만 위안에 이르는 금융계약을 체결했고 네오코인 개발자인 Onchain 창업자 다홍페이는 최근 불안정한 전 세계 암호화폐 시장의 흐름에서도 10년 후에는 디지털 자산의 시대가 올 것이라며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 네오 브랜드 소개 행사에 참석한 다홍페이(중간) / (C)neo.org)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을 통한 컨퍼런스 개최


총 1억 개를 발행한 네오코인(NEO)은 현재 6500만 개 가량 시중에 유통되고 있고 자금 흐름의 투명성을 위해서인지 공식 사이트에는 친절하게도 대주주를 확인할 수 있게 해놓았다. 최근 마이크로소프트(MS)와의 협업을 통해 "네오 생태계 속 네트워크 구축과 협력"을 위한 컨퍼런스를 개최해 네오코인의 새로운 프로젝트와 비전을 제시할 계획이다.


▲ MS와 함께 개발자 컨퍼런스를 개최한 네오 (자료 - 네오 / (C)neo.org)


가상화폐의 탈 중앙화에 반하는 중앙 처리 방식


비트코인이 블록체인 생태계 참여자들의 자유를 앞 새운 탈 중앙화 화폐 체계를 제시했다면 네오는 이러한 전반적인 가상화폐 생태계에 반하는 이념을 갖고 있다. 네오는 개발사인 Onchain의 독자적인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며 발행과 결제 업무를 개발사에서 직접 처리하고 있다.


가상화폐를 존재하게 한 가장 중대한 이념에 반하지만 네오가 취한 중앙화 체계는 블록체인 속 관리 네트워크가 늘어날수록 처리 속도가 느려지는 비트코인의 문제점(1초당 10건 이하 처리)을 해소해 1초당 1000건을 처리할 수 있게 했고 전 세계 각국에서 가상화폐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있는 자금 세탁도 중앙에서 통제가 가능한 네오에는 해당되지 않는다. 일각에서는 중국의 암호화폐 규제 속에서 네오가 살아남을 수 있었던 원인으로 네오의 중앙화 특성을 꼽았고 중국 정부의 지원까지 받고 있다는 소문이 돌기도 했다.


자산의 디지털화에 초점을 맞춘 네오코인(NEO)


가상화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수록 수많은 코인들이 개발되어 여러 가지 비전을 제시하고 있지만 그중 네오코인(NEO)은 자산의 디지털화에 가장 최적화된 코인이라 할 수 있다. 주식의 배당금과 같은 GAS코인을 지급한다거나 중앙화 체계를 통해 불법적인 자금 흐름을 차단하는 방식은 기존 가상화폐가 취했던 포지션과는 차별화되어 있다.


DETAIL

인명

네오(NEO) 

공식 사이트

https://neo.org

공식 트위터

https://twitter.com/NEO_Blockchain

개발사

Onchain

개발사 국적

중국 

개발자

다홍페이(Da Hongfei

개발자 트위터

https://twitter.com/dahongfei

발행일

2015/10

발행량

1억개

유통량

6500만개 

처리 속도

초당 1000건 

채굴 방식

POS 

특징

1000개 지갑 보유시 매일 0.5GAS 채굴
MS(마이크로 소프트)와 협업 컨퍼런스 개최
중앙화 방식 (직접 채굴 불가, 개발사에서 발행 및 처리)

디지털 자산, 스마트 계약에 초점

중국 대기업 포선그룹이 개발사 지분 취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