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비트코인 공매도 마진거래하는 방법

by jonver 2019. 6. 22.

 공매도는 말 그대로 없는 것을 판다라는 뜻으로 코인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매도 주문을 내는 것을 의미한다. 공매도 주문이 체결이 된 상황에서 코인의 가격이 하락했을 때 다시 공매도 수량만큼을 매수하면 그 차익만큼의 수익이 발생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주식시장에서의 공매도는 기관의 전유물로 알려져 있다. 개인투자자도 공매도를 할 수 있긴 하지만 주로 대차거래를 이용하여 빌린 주식을 판 뒤 다시 갚는 차입 공매도 방식으로써 그 절차가 매우 복잡하고 웬만한 신용등급으로는 꿈도 못 꿀만큼 개인투자자가 공매도를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거의 불가능하다.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비트맥스, 바이비트, 폴로닉스 등의 마진거래 거래소를 이용해 개인투자자도 누구나 쉽게 공매도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마진거래소는 100배까지 레버리지가 가능한 특성상 거래량이 뻥튀기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암호화폐 거래소 통계를 보여주는 코인마켓캡(Coinmarketcap)에서의 거래액 최상위에는 항상 비트맥스가 자리하고 있다.

 

암호화폐 거래소 거래량 (C)Coinmarketcap.com

 

암호화폐 투자자가 공매도를 하는 이유?

 

암호화폐는 변동성이 매우 큰 위험자산으로 하루에도 급격한 상승과 하락이 빈번하게 발생한다. 현물 거래소에서 투자자가 취할 수 있는 것은 저점에서 매수, 고점에서 매도밖에 없지만 마진거래소에서는 코인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도 고점에서 공매도라는 새로운 거래 옵션이 생기게 된다. 즉 하락장에서도 얼마든지 수익이 가능하고 가격의 변동이 심할수록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이론적으로는 오를 때 롱(매수), 내릴 때 숏(매도) 포지션을 잡으면서 파동을 어느 정도 캐치해낼 수 있다면 현물 거래소와는 차원이 다른 수익률을 올릴 수도 있다.

 

높은 수익에 대한 기대감으로 마진거래소를 이용하기도 하지만 현물 거래를 하는 투자자들은 헤징전략을 위해 마진거래를 이용하기도 한다. 헤징은 보유하고 있는 코인의 급락에 의한 손실을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 반대 포지션을 설정하는 리스크 분산전략을 의미한다.

 

 

국내 투자자가 이용 가능한 암호화폐 마진거래소

 

국내 투자자가 이용 가능한 암호화폐 마진거래소는 실질적으로 비트맥스와 바이비트로 압축할 수 있다. 비트맥스는 마진거래소 중 이용자 수와 거래량이 압도적인 1위로 현물 거래소에 바이낸스(Binance.com)가 있다면 선물 거래소에는 비트맥스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바이비트는 비교적 최근인 20183월 설립되어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비트맥스 대항마라고 볼 수 있다.

 

- 비트맥스(Bitmex)

비트맥스 BitMEX 거래화면

비트맥스의 가장 큰 장점은 거래량이 많고 이용자 수가 많다는 점이다. 거래량과 볼륨은 매매를 원활하게 해주는 가장 중요한 지표이기 때문에 압도적인 거래량만으로도 비트맥스는 다른 거래소보다 메리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비트코인, 비트코인 캐시, 이오스 토큰, 이더리움, 라이트코인, 트론, 리플 등의 마진거래를 지원한다. 다만 11회 일괄 출금 방식과 거래량이 많아지면 발생하는 오버로드(과부하로 인해 주문이 들어가지 않는 현상)는 비트맥스의 단점이라 할 수 있다.

 

비트맥스(BitMEX) 수수료 10% 할인 링크

 

- 바이비트(Bybit)

바이비트 Bybit 거래화면

대부분의 시스템과 거래 가능한 코인의 종류가 비트맥스와 비슷하다. 거래량은 비트맥스에 비해 떨어지지만 큰 볼륨으로 매매하는 것이 아니라면 바이비트에서도 거래를 하는데 지장은 없다. 비트맥스의 단점으로 지적되는 11회 일괄 출금 시스템보다 나은 13회 출금 시스템을 사용한다. 100만 명 이상의 거래자가 이용 중이지만 오버로드나 서버 멈춤 현상이 없다는 점은 바이비트만의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바이비트는 회원가입 시 10$의 증거금을 무료로 지급해준다. 이 증거금으로 거래는 가능하지만 출금은 불가능하다. 증거금으로 거래를 해서 발생한 수익금은 출금이 가능하다.

 

바이비트(Bybit) 수수료 20% 할인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