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트레이딩뷰(Trading View) 사용법

by jonver 2019. 6. 23.

 트레이딩뷰는 주식, 선물, 채권, 암호화폐 등의 직관적인 차트를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로 각종 지표와 패턴 등 트레이딩을 보조하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암호화폐뿐만 아니라 주식, 선물거래 등 각기 다른 분야의 다양한 트레이더들이 사용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암호화폐 거래소에서는 트레이딩뷰 차트를 기본 차트로 제공하고 있을 만큼 널리 보편화된 차트입니다.

 

차트뿐만 아니라 다른 트레이더의 차트 분석을 열람하거나 내 차트분석을 공유해 피드백을 받거나 상호 토론할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도 지원하고 있지만 트레이딩뷰 이용의 가장 큰 목적인 차트 사용법과 다른 트레이더의 차트분석을 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트레이딩뷰(Trading View) : https://kr.tradingview.com


원하는 차트 열기

 

 

1. 차트 리스트, 지수, 헤드라인 뉴스를 활성화시키는 버튼입니다.

 

2. 빈칸에 심볼을 넣으면 쉽게 차트를 검색할 수 있는데 BTCKRW를 입력하면 원화 마켓의 비트코인 차트를 볼 수 있고 다른 코인, 법정화폐 차트를 보고 싶으면 코인 심볼 + 국제표준 화폐 코드를 기입하면 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 몇 가지 예시를 첨부합니다.

 

  • XRPKRW - 리플 한국 원화 마켓

  • LTCKRW - 라이트코인 한국 원화 마켓

  • EOSKRW - 이오스 한국 원화 마켓

  • BTCUSD - 비트코인 미국 달러 마켓

  • ETHJPY - 이더리움 일본 엔화 마켓

  • BTCCNY - 비트코인 중국 위안화 마켓

  • LTCEUR - 라이트코인 유로화 마켓

 

3. 선택 가능한 거래소 목록으로 국내 거래소는 빗썸과 코빗이 목록에 표시됩니다. 거래소를 선택하여 왓치 리스트에 거래소가 추가할 수 있습니다.

 

4. 이곳에서 선택하는 차트를 최종적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추가한 거래소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간소화된 차트가 뜨는데 “모든 기능을 갖춘 차트”를 클릭하면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차트가 실행됩니다.

 

 


 

트레이딩뷰 차트의 기본 인터페이스

 

트레이딩뷰 차트는 트레이더 각자의 편의에 맞게 세세한 것까지 조정이 가능합니다. 인터페이스가 워낙 직관적이라 굳이 사전에 사용법을 숙지할 필요 없이 하나하나 눌러보다 보면 사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1. 지표를 추가하거나 시간 선택, 캔들 설정이 가능합니다.

2. 추세선을 긋거나 차트에 각종 그리기 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차트의 전체 뷰를 조정할 수 있으며 "...로 가기"는 특정 시간의 차트를 불러올 수 있는 기능입니다.

4. 해당 영역을 드래그해서 가격대 간격 조절이 가능합니다. 캔들이 작아서 안 보이거나 길어서 화면 밖으로 나갔을 때 드래그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차트에 지표 추가하기

 

차트 상단의 지표를 클릭하면 지표를 선택할 수 있는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원하는 지표를 한글 또는 영어로 검색 후 클릭하면 차트에 지표가 추가됩니다.

 

빨간 테두리 영역에서 추가된 지표를 지우거나 옵션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무료 이용자는 최대 3개의 지표만 동시에 출력할 수 있는데 처음 30일은 무료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트레이딩뷰 차트 단축키

 

우측 하단의 ?를 클릭하면 트레이딩뷰의 단축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소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의 단축키를 외워두면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차트분석 열람하기

 

트레이딩뷰는 기본적으로 차트 기능을 제공하는 사이트지만 트레이더 간에 차트 분석을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을 제공합니다.

 

초기 화면의 아이디어 메뉴를 누르면 다양한 차트 분석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C)Tradingview @dayya

기본적으로 작성자가 차트 분석을 한 시점의 차트 상황과 분석이 나오지만 우측에 재생 아이콘을 클릭하면 현재까지 차트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함께 출력됩니다.

 

(C)Tradingview @dayya

위의 분석글은 지난해 비트코인이 최저점을 찍기 직전 Dayya라는 닉네임을 사용하는 트레이더가 작성한 분석글로 이후 현재까지의 상황과 분석이 거의 일치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트레이딩뷰는 단순히 차트 기능 외에도 커뮤니티, 뉴스, 채팅 등 트레이딩을 보조하는 다양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는 트레이더에겐 매우 유익한 사이트입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트레이딩뷰 차트는 직관적이고 편리한 인터페이스로 초보자도 쉽게 사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이것저것 눌러보면서 조금만 사용하다 보면 트레이딩뷰 사용법은 자연스레 익숙해질 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