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3D 프린터 관련주 시장 분석과 향후 전망

by jonver 2016. 5. 31.

21세기형 연금술이라 불리는 3D 프린터는 제조업 및 산업분야를 넘어 일반 가정에서도 손쉽게 활용되는 등 각 개인의 삶에 획기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전 세계 제조업 지도를 바꿔놓을 것이란 전문가들의 평가와 함께 3D 프린터의 제조 시장 규모는 2010년 약 20억 달러 (한화 2조 3000억 원)에서 2019년 약 80억 달러(한화 9조 2000억 원)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미 자동차, 바이오, IT, 건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 3D 프린터가 활용되고 있다. 국내 3D 프린터 시장도 지난 5년간 연평균 30% 이상의 꾸준한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앞으로 3D 프린터 공유 플랫폼이 점차 활성화된다면 국내 3D 프린터 시장의 성장률도 가속화될 전망이다. 


1. 3D 프린터란 무엇인가? 


3D 프린터의 기본 개념은 여러 가지 소재를 활용하여 적층 방식으로 쌓아 입체적인 구조물을 만들어내는 프린터를 말한다. 이와 같은 3D프린터의 개념은 1892년 J.E.Blanther가 제안한 입체 모형 지도(한 층씩 쌓아서 지도를 제작하는 방식)에서 최초로 고안되었으며 이후 꾸준한 발전을 거듭해 현재는 3D 프린터를 이용한 건축, 사람의 장기와 뼈의 이식, 자동차 및 비행기 등의 생산 등 다양한 산업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 3D 프린터 (사진출처 - XYZprinting (C) xyzprinting.com


2. 3D 프린터 시장 전망


많은 전문가들은 3D 프린터가 제조업 전반에 혁명을 불러올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과거 소품종 대량생산 체제에서는 비용과 생산성 측면에서 경쟁력이 떨어지는 3D 프린터의 활용가치가 높지 않았지만 PLC(제품주명주기)가 짧아지고 소비의 트렌드가 급변하는 현시대에 들어와서는 제조업을 영위하는 기업 입장에서 3D 프린터 기술도입이 필수가 되었다. 전 세계 3D 프린터 시장은 2012년 2조 6천억 원 규모에서 2021년에는 약 12조 8천억 원에 이르는 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세계 3D 프린터 시장 규모 (단위:조)


국내 3D 프린터 시장도 해마다 전년 대비 30% 이상의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정부는 3D 프린터의 기술 경쟁력 재고를 위해 3D 프린터 교육과 창업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3D 프린터 보급업체들은 진입장벽이 높은 3D 프린터 사용을 장려하기 위해 플랫폼 공유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국내 3D 프린터 시장 규모 (단위:억)


3D 프린터는 직접 생산 및 판매하는 1차 산업뿐 아니라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지닌 2차 산업과 연결되어 있다. 최근 의학계에서는 3D 프린터와 줄기세포 기술을 접목한 바이오 3D 프린터로 인공장기, 척수, 인공 뼈 등을 개발하는데 성공했고 네덜란드의 건축회사는 대형 3D 프린터를 이용해 집을 짓기도 했다. 이처럼 3D 프린터는 산업 군을 가리지 않고 활용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2차 산업 시장의 성장도 점차 확대될 전망이다.


3. 국내 3D 프린터 기업


이미 해외 3D 프린터 시장은 XYZprinting과 3D Systems가 절반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한 상태다. 국내 기업들은 아직까지 해외 시장에서 이렇다 할 성과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지만 바이오, 메탈, 세라믹 등 특수 3D 프린터 생산을 통해 3D 프린터의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 2015 해외 3D 프린터 제조업체 점유율


국내 여러 기업들은 해외에서 경쟁력 있는 3D 프린터 업체와의 협업 등을 통해 국내 3D 프린터 시장 개척, 3D 프린터 생산에 필요한 부품 생산, 3D 프린터를 활용하기 위해 소요되는 소재 개발 등 여러 가지 잠재력 있는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기업명

 사업내용

1

 스맥

  3D 프린터 생산 (3D 프린터 관련 특허 취득)

2

 세중

  자회사인 세중정보기술이 3D 프린터 관련 사업

3

 한국테크놀로지

  3D 프린터 생산 업체인 솔라시아와 업무 제휴를 통한 3D 프린터 공동 사업 진행

4

 코프라

  3D 주요 재료인 고기능성 폴리머 소재를 생산 및 판매

5

 SH에너지화학

  3D 프린터의 원료인 합성수지 생산

6

 코오롱플라스틱

  3D 프린터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고분자 소재 생산

7

 딜리

  디지털 UV 프린터 제조 및 판매 (3D 프린터 진출 계획 검토)

8

 에스티아이

  세라믹 기반 3D 프린터 장비 및 소재 개발 착수

9

 TPC

  3D 프린팅 사업부 신설 (3D 프린터 관련 모션컨트롤 기술 보유)

10

 하이비젼시스템

  3D 프린터 사업을 미래전략사업으로 추진

 11 화천기계

  계열사 인스텍이 3D 프린터 기술 개발

 12 화천기공
 13 원익큐브

  독일 엔비전택사와 파트너십을 맺고 3D 프린터 사업에 진출

 14 지엠피

  3D 프린터 시장에 진출한 HP와 협력업체

 15 로보스타  3D 프린터 움직임 제어기술 보유
 16 맥스로텍

  금속 3D 프린터 개발, 3D 프린터 판매업과 부품 제조업 병행 추진


3D 프린터의 생산과 활용에는 여러 가지 특수한 기술과 부품, 소재 등이 필요하므로 굳이 3D 프린터 완제품을 생산하는 업체가 아니더라도 기업들의 3D 프린터 연관성과 잠재력을 면밀히 검토한다면 투자처로 삼을 우수기업들을 발굴할 수 있을 것이다.